본문
안녕하십니까
신규수강신청이 하늘에 별따기로 어렵다는 시설관리공단 체육시설 중에서도 창원시립테니스장 강습반 운영방식에 개선을 요청합니다.
지난 몇달간 테니스강습 신규 신청에 실패하다가 이번에 겨우 수강신청에 성공해서 간 신규 첫수업 내내
강사가 타수강생들 앞에서 실력을 지적하며 모욕감을 주어 결국 스스로 수강포기를 하도록 종용하였고 그 과정에서 불합리함을 느껴 창원시립테니스장 및 다른 여타 시설관리공단 산하 체육시설의 강습 운영방식에 문제점을 제기하며 개선을 요청합니다.
현행
- 기존 수강생들 먼저 수강신청을 하고 남은 자리로 신규신청을 받음
- 신규수강생들에게 기존 수강생들 수준이나 의견에 따라 수강포기를 종용, 배제(홈페이지에 명시)
- (평일) 기초(3반)-초급(1반)-중급(11반)-상급(10반) 레벨로 구성되어 있음
문제점
1. 장기간 수강하고 있는 기존수강생들이 자리를 계속 차지하고 있어서 기존수강생들(일부의 시민)만 특권을 누리게 됨
(테니스뿐만 아니라 다른 시설공단 산하의 체육시설 대부분)
(기존수강생들 중에서는 2-3년뿐아니라 10년 이상 장기 수강자들도 있다고함)
- 신규자, 입문자들의 강습기회가 극히 적고
- 기존수강생들에 강습기준이 맞춰져서 신규자들을 배제함
기존 수강생들 수준과 의견을 핑계로 신규수업 첫날 수강포기 종용
선수 육성도 아니고 시민체육에서, 어느정도 차이가 있어도 수업을 해가며 스타일과 수준을 맞춰가는 게 시민체육시설 강습의 취지라고 생각함
하다보면, 수준이 많이 차이가 난다면 스스로 포기하게 되는데 굳이 배제를 하며 수강포기 종용은 횡포임
2. 입문자를 위한 기회는 거의 없고 기존수강생들 위주로 편성되어 중상급반이 월등히 많음
- 시민의 복리증진에 기여하고 기초체육을 육성해야하는데
기존수강생들이 많아서 그들의 수요에 맞도록 중상급 강습반만 많이 개설되어(총 21반)
입문하고자 하는 시민들의 기회는(총 4반) 철저히 배제되어있음
- 기초(3), 초급반(1)이 거의 없어 초급수준자들도 많이 개설된 중급반에 신청하게 되고 강사에 의해 아웃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
3. 강습 운영방식은 창원시 조례에 의거한 것이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창원시의회에서 조례를 개정해야 하나 신속하게 진행되지 않는다고 함
요청
1.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 체육강습에 모든 시민에게 균등한 기회제공
- 강습신청시 기존수강생 우선권을 폐지하여 기존 수강생도 신규와 동일하게 경쟁해서 신청하도록 변경
- 일정기간동안 재수강해온 장기 수강생은 일정기간동안 신청 제한이나 졸업제도 같은 장치를 적용하여 일부 시민에게 기회가 몰리지 않도록 함
2. 시민들의 기초체육 육성을 위해 중상급자 위주보다는
- 기초, 초급반 운영강화. 강습수준별 피라미드식 운영규모 개설(기초,초급반이 더 많고 중상급으로 올라갈수록 반이 작아야함)
3. 신속하게 강습 운영방식을 개선
조례를 개정해야 시설공단에서 운영하는 체육강습 신청, 운영방식이 개선된다면 시의회에서 좀더 관심을 가지고 진행할 수 있도록 독려
○ 고객님 반갑습니다.
『창원시립테니스장 불합리한 강습 운영방식 개선요청』에 관한 고객님의 글을 잘 읽어보았습니다.
○ 먼저 창원시립테니스장에 대한 관심과 애정에 감사드리며, 강습 중 받으신 불편에 대해 사과드립니다. 강사 친절 교육을 실시하여 향후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더욱 세심함을 기하겠습니다.
○ 시립테니스장 강습반은 강습 프로그램의 지속성과 체계적인 강습 진행을 위해 재등록 및 신규등록을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. 이러한 모집 방법상 신규 회원의 기회가 상대적으로 제한되는 점을 부서에서도 인지하고 있으며 시민에게 균등한 기회 제공을 위해 귀하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검토·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.
○ 강습반 구성과 관련하여 평일 강습 개편(주 4회 1개반 ⇒ 주 2회 2개반)을 위한 조례 개정이 진행 중에 있으며, 강습반 추가 개설시 테니스 기초, 초급반을 우선적으로 개설하여 더 많은 시민이 균형있게 강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○ 건의하신 강습 프로그램 및 관련사항과 이용불편사항을 검토하여 지속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, 추가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시립테니스장팀 민원담당자(T:712-0855)로 연락주시면 상세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○ 고객님의 가정에 항상 웃음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. 감사합니다.